2015년 11월 24일 화요일

[인공지능] 딥러닝, 사람이 배우는 것과 똑 같은 방식

딥러닝에 대해 설명한 기사인데요, 일반적인 알고리즘이 수식을 필요로하는데 비해 딥러닝 알고리즘은 수식이 필요 없다고 쓰고 있습니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구체적인 의미를 알고 싶습니다만 저로서는 일단 짐작만 할 뿐이네요. 


[AI컨퍼런스] “인공지능 기술 핵심은 딥러닝이다”



최승진 포항공대 컴퓨터공학과 교수…“글로벌 기업들 투자 열 올려”
민보름 기자 | 승인 2015.11.11(수) 17:17|0호
최승진 포항공대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11일 시사저널·시사비즈가 주최한 AI컨퍼런스에서 강연하고 있다./ 사진 = 임준선 기자
“구글 포토 등 최근 정보기술 서비스에서 쓰이는 인공지능 기술은 딥러닝이다.”
최승진 포항공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는 11일 시사저널·시사비즈가 주최한 AI컨퍼런스에서 최근 산업계에서 딥러닝이 주목받는 이유를 설명했다.
최 교수는 “딥러닝은 인공지능 분야에서 작은 부분을 차지하는 기술에 불과하다”면서도 “딥러닝으로 컴퓨터가 콘텐츠를 인식하는 방식이 인간과 비슷해 활용하기 좋다”고 말했다.
특히 구글 포토(Google Photos)나 옐프(Yelp) 같이 이미지를 찾아 보여주는 서비스에서 딥러닝은 유용하다. 구글 포토는 사용자의 사진 속 동작이나 물체 같은 특성에 따라 이미지를 분류해 보여주는 서비스다. 옐프는 주변 지역 식당의 대표 사진을 몇 개 뽑아 보여준다.
리얼라이프에널리틱스(RealLifeAnalytics)는 웹카메라로 사람의 얼굴을 찍어 인식한 후 나이나 직업에 맞는 맞춤형 광고를 제공한다. 하이퍼버지(HyperVerge)는 사용자가 선택한 쇼핑몰 제품 이미지를 인식해 색상이나 모양이 비슷한 제품을 보여준다.
딥러닝이란 컴퓨터가 사람처럼 생각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하는 인공지능 기술이다. 딥러닝으로 콘텐츠를 인식하게 된 컴퓨터는 단계적으로 콘텐츠를 분류한다. 예컨대 먼저 가장 단순한 특성으로 사진을 분류하고, 그 다음 단계에선 더 복잡한 특성을 찾아낸다.
때문에 딥러닝 알고리즘은 일반적인 알고리즘처럼 수식이 필요 없다. 사람이 대상을 인식하는 것과 같은 방식이다.
딥러닝 기술이 일반화하면서 엔비디아(Nvidia) 같은 GPU(그래픽 처리 장치) 업체가 돈을 벌기도 한다. 이미지 인식을 위해 고성능 GPU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최 교수는 “오늘 설명한 딥러닝은 인공지능 기술에서 작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최근 글로벌 기업들이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딥러닝이나 머신러닝(기계학습) 같은 분야는 20년에서 30년 연구돼왔고 이는 인공지능을 실현하기 위한 과정”이라고 말했다. 
민보름 기자  dahl@sisabiz.com
입력시간 : 2015-11-11 17:15:28
<저작권자 © 시사저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